본문 바로가기

▒ 콘택트렌즈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 하드렌즈 [이해]

◆ 하드렌즈란

 

 

하드렌즈(Hard lens)란 말 그대로 단단하면서도 탄성을 지닌 재질을 이용하여 만든 렌즈를 이야기 합니다.

 

하드 렌즈는 산소 투과력이 우수한 재질로 되어 있어서 각막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렌즈 크기가 작아서 움직이는 폭이 크기 때문에 눈물 순환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므로 각막을 촉촉하게 적셔줄 뿐 아니라 노폐물 제거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난시 교정 효과가 전혀 없는 소프트렌즈와는 달리 어느 정도의 난시는 완벽하게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력의 질이 더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드렌즈는 아무래도 단단한 재질로 되어 있다 보니 소프트렌즈에 비해 처음 착용했을 때 자극감이 더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 렌즈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보통 1주 정도가 경과하면 하드렌즈도 적응이 되어 불편함을 못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어떻게 해도 계속 자극감을 느끼는 분들이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하드렌즈 착용이 어렵기만 하므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체크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드렌즈는 원래 비산소투과성 'PMMA 렌즈'와 산소투과성 'RGP 렌즈' 두 종류로 나뉘어 졌으나, 최근에는  PMMA렌즈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RGP 렌즈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PMMA는 재질이 딱딱한 아크릴로 이루어져 산소를 전혀 공급하지 못하는 반면 RGP는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됩니다.

 

 

하드렌즈는 원래 비산소투과성 PMMA 렌즈와 산소투과성 RGP렌즈 두 종류로 나뉘어 졌으나, 최근에는 PMMA 렌즈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RGP 렌즈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PMMA 는 재질이 딱딱한 아크릴로 이루어져 산소를 전혀 공급하지 못하는 반면 RGP는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요. 

  

SU연세안과(수연세안과)강남점